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 교과목 문화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 전공교과목 상세안내입니다.

문화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KR0038국어교육론(Theory of Korean Education)강의 3시간 3학점중등과정 국어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 육성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 국어교육의 제반 분야, 즉 교육과정, 교재연구, 교육방법론, 교육평가 등의 세부적 지식을 습득하여 국어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 능력을 확충시킨다.
KR0127문학교육론(Theory of literature Education)강의 3시간 3학점문학작품의 독서를 토대로 하여 문학교육의 제반 원리 및 구체적인 실천 방법, 문학교육과정과 교재구성 및 평가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문적인 문학교육 담당자로서의 실제 능력을 배양한다.
KR1011국어맞춤법의실제(Practical Korean Orthography)실습 3시간 3학점국어정서법에 기초하여 우리말의 맞춤법을 실제적인 관심에서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대학인으로서, 그리고 사회인으로서 올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편집 실무의 기초를 확립한다.
KR1012국어표기법의이해(Korean Orthography)강의 3시간 3학점훈민정음 창제를 기준으로 한 우리말 표기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현행 맞춤법의 이론적인 타당성을 점검해 봄으로써 역사적인 관점에서 올바른 우리말 표기의 원칙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언어생활의 기반을 제공한다.
KR1015대중매체와언어(Mass-Media & Languag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신문, 방송, 광고, 잡지 및 출판 등 대중매체를 활용한 언어사용의 여러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동시에 매체 활용의 실제를 연습한다.
KR1016국어화법의실제(Practical Korean Conversation)실습 3시간 3학점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강연, 토론 및 토의, 발표, 세미나 및 심포지움, 인터뷰 등 말하기의 실제 훈련을 통해 논리적인 화술을 계발함으로써 구연의 능력과 언어활동의 사회적 적응력을 제고한다.
KR1019언어와생활(Introduction to Linguistics)강의 3시간 3학점언어의 본질과 다양한 영역, 실생활에서 언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기능 및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문학적 지식을 갖춘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는 동시에, 대학인으로서 필요한 언어생활의 규범 및 지향점을 탐색한다.
KR1020한국어의이해(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강의 3시간 3학점우리말을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초적인 언어이론을 학습하는 한편, 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 의미, 방언 등의 분야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국어학 연구의 기초 역량을 배양한다.
KR1021국어문법의이해(Korean Grammar)강의 3시간 3학점우리말의 문법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말의 어법 체계와 규범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를 갖추도록 하는 한편, 실생활에서 우리말 표기의 문법적 요소들을 연습함으로써 국어문화에 대한 논리적인 안목을 기른다.
KR1022지역언어의이해(Korean Dialectology)강의 3시간 3학점표준어와 지역언어의 개념을 정립하고 각 지역언어의 특성을 비교 연구하는 한편, 현장실습을 통한 지역언어의 실상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말과 우리 국토, 우리나라 사람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사랑을 갖춘 교양인이 되도록 한다.
KR1023우리말소리의이해(Korean Phonology)강의 3시간 3학점음성학, 음소론, 음운체계 등 내용의 학습을 통해 의미를 나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언어의 소리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이 세상을 구조화하는 정신적 원리를 이해하는 한편, 자연의 소리와 인간언어의 소리의 차이를 파악한다.
KR1024출판편집의실제(Practice of Publishing & Editing)실습 3시간 3학점국어학과 국문학의 지식을 원용하여 책의 편집과 출판의 원리와 방법론을 실습해봄으로써 다양한 출판물을 제작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출판, 편집 계통의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KR1025국어의의미와구조(Korean Structure & Semantics)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국어 어휘의 의미와 어휘체계의 의미구조, 의미관계, 의미기능 등 어휘의미론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동시에 우리말 의미를 이해하고 인간 정신의 발현인 언어의 의미에 대한 깊이 있는 안목을 갖춤으로써 편집실무자로서의 언어적 기획력을 기른다.
KR1026한국어의변천사(History of Korean Language)강의 3시간 3학점삼국시대 이전부터 신라의 통일에 이르는 우리말의 통합과정을 살펴보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국어에 이르게 되는 우리말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총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우리말이 변화해온 양상과 현재의 위상에 대한 체계적인 관점을 확립한다.
KR1027논술의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Essay Writ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차츰 논술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 속에서 논리와 논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글읽기 후의 활동으로서 논술문 써보기, 첨삭 지도, 주제별 논술지도 등의 활동을 하며, 독서감상문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제 연습도 병행하는 한편, 논문을 쓰고 읽는 요령도 익힌다.
KR1028교정실습(Practice Proofreading)실습 3시간 3학점교정의 자세, 절차 등 교정의 일반적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며,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교정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도서의 체재교정을 비롯한 심화된 교정실무를 익히면서, 도서의 총체적 교정 능력과 편집 실무 능력을 함양시킨다.
KR1029외국인을위한한국어교육론(Korean Teaching for Foreigners)강의 3시간 3학점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말하기·듣기·읽기·쓰기와 같은 국어 능력을 가르치기 위한 분야별·수준별 교육 내용과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수요에 따른 현장적응적인 교수·평가의 방법을 익힌다.
KR1043한국문학의배경(Background of Korean Literature)강의 3시간 3학점한국문학의 고전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문학작품과 종교, 철학, 사상 및 사회적․역사적 배경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문학작품이 산출된 외부적 맥락과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에 대한 시대사 내지 문화사적 감각을 갖추도록 한다.
KR1046한국문학의이해(Understanding Korean Literature)강의 3시간 3학점우리문학의 범위와 개념,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상의 다양한 한국문학 갈래의 양상과 상호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문학을 연구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배양하는 한편, 총체적인 한국학 연구를 위한 가능성과 방향을 모색한다.
KR1047한국문학사 1(History of Korean Literature 1)강의 3시간 3학점다양한 장르 변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근대 이전 한국 고전문학의 역사적인 전개과정에 대해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선인들의 문학의식과 삶의 양상, 가치관을 이해하는 동시에 우리문학의 문화적 특질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KR1048구비문학의실제(Understanding Korean Oral Literatur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등 우리의 구비문학 유산을 대상으로 전승과 변이과정, 작품 구조, 향유층의 의식세계, 기록문학과의 관계 등을 이해함으로써 표면적인 상층문화의 이면에 흐르는 기층문화를 이해하는 안목을 기르고, 구연가로서의 실무 능력을 갖춘다.
KR1049한국고전명작감상(Readings in Korean Classical Literary Works)실습 3시간 3학점우리 고전문학사 속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문학작품들을 읽고 감상하면서 세밀한 분석과 가치 평가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우리 고전의 문화적, 사상적 의의를 발견하고 가치화함으로써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제고한다.
KR1050고전텍스트응용실습(Practice Application Classical Texts)실습 3시간 3학점우리 고전문학의 여러 텍스트들을 1차 자료로 하여 그 문학적 구조와 표현상 특징, 미학 등이 현대의 다양한 문학텍스트 및 언어사용에 변용되어 활용될 수 있는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한편, 실제 동화 구연 및 창작에 응용 및 적용을 해 봄으로써 그 가능성을 모색한다.
KR1051한국의이야기문학(Korean Narrative Literature)강의 3시간 3학점설화와 고전소설을 위시한 우리문학의 다양한 산문 양식들의 구조와 특성을 학습함으로써 고대로부터 이어진 우리민족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파악하고, 우리문학의 특성과 보편성을 찾아보는 동시에 이야기문학의 전통을 총체적으로 이해한다.
KR1053스토리작법(Storytelling)실습 3시간 3학점문학적 상상력을 언어표현으로 구체화시키는 기본 원리로서 이야기 구성의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글쓰기 연습을 통해 활용해 봄으로써, 몽타쥬나 패러디를 포함한 다양한 문학언어의 창조적 재구성 능력을 함양한다.
KR1055기초한자한자어연습(Practice Elementary Chinese Letters and Words)실습 3시간 3학점편집교정실무의 토대가 되는 기초 교육한자 1,800자를 익히고, 다양하게 파생되는 한자어에 대한 습득력을 제고함으로써, 기본적인 한자 독해 능력은 물론, 시사적이며 창의적인 문장 활용력을 제고하여 편집자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KR1074문학창작의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Literary Writings)실습 3시간 3학점현대시 및 소설, 희곡, 시나리오 등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 창작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창작 연습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력을 신장시키는 한편, 본격적인 작가 수업을 위한 문학정신을 함양하여 삶을 고양시킬 수 있는 의식을 형성한다.
KR1075서사론의실제(Practice of Narrative Creating)실습 3시간 3학점소설, 수필, 동화 및 희곡과 시나리오는 물론 언론, 방송매체와 관련된 구성작품, 신문기사, 광고문안 등 다양한 서사적 글쓰기의 실제를 이해하고 창작해 봄으로써 폭넓은 이야기 구성의 능력을 기른다.
KR1081문학과인간(Introduction to Literature)강의 3시간 3학점문학의 본질과 특성, 기능 및 가치에 대한 원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인문학적 지식을 갖춘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형성하는 한편, 다양한 문학장르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통해 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
KR1083독서교육론(Theory of Reading Teaching)강의 3시간 3학점독서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총론적인 내용을 다룬다. 독서교육의 원리를 비롯하여, 독서지도론과 도서 선정의 원리, 문학창작과 학습지도,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문학창작 교육 내용의 변화 등에 대해 폭넓게 이해함으로써, 거시적인 시야에서 독서지도자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한다.
KR1084현대시의이해(Understanding Korean Modern Poetry)강의 3시간 3학점현대시를 감상,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으로서 현대시의 여러 이론적인 요소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현대시 작품을 실제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동시에, 우리 현대시의 흐름과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본다.
KR1085현대소설의이해(Understanding Korean Modern Novel)강의 3시간 3학점소설에 관한 일반 이론을 탐구하여 소설을 전문적으로 독서하고 분석하며, 소설의 가치와 기능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한편, 한국의 근·현대소설 작품을 체계적으로 감상하여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한다.
KR1086한국현대문학감상(Readings in Korean Modern Literature)실습 3시간 3학점최근 주목받는 현대문학 작품들을 장르별로 두루 찾아 읽고, 최근 문학계의 동향과 새로운 창작방법 및 인식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한편, 실제 감상과정을 통해 작품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KR1087대중문화와문학(Popular Culture and Literatur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현대사회의 삶을 대변하는 대중문화의 다양한 흐름 속에서 문학이 차지하는 위상을 이해하는 한편, 현시대의 문학이 여러 매체를 통해 대중문화와 접촉하는 실제 양상을 파악하여 현대문학의 문화적 가능성을 탐색한다.
KR1088문학비평의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Literary Criticism)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학비평의 본질과 유형을 이해하고, 생산론과 수용론, 반영론, 구조론 등 다양한 문학비평의 방법을 연구하며, 실제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비평 활동을 실습해 봄으로써 문화와 예술작품을 대하는 안목을 기른다.
KR1091희곡과시나리오작법(Writing Drama and Scenario)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희곡과 연극, 영화와 시나리오의 상관성을 알고 그 발생과 변화양상, 본질과 구성요소, 미학 등을 살펴보는 한편, 구체적인 희곡과 시나리오의 창작방법을 실습해 봄으로써 최근의 극문학 및 영상미학에 대한 이해를 기한다.
KR1092한국문학사 2(History of Korean Literature 2)강의 3시간 3학점개화기를 비롯하여 근대 이후의 한국문학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한국문학의 사상적인 추이와 기법의 변화를 역사적으로 탐구함으로써 한국문학의 현대적 흐름이 우리 민족의 생활현실과 맺는 관계를 이해한다.
KR1093다큐멘터리창작실습(Theory and Practice Documentary Writing)실습 3시간 3학점우리 주변의 현실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삶의 양상을 직접 취재하고 이야기로 재구성해봄으로써 인간과 사회, 시대와 역사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동시에, 구성적 상상력을 계발하여 구성작가 활동을 위한 능력을 갖춘다.
KR1094미디어창작연습(Practice of Writing Media Story)실습 3시간 3학점영화나 방송극은 물론,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등 최근 대중문화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들의 토대가 되는 문학적 대본을 구상, 창작해봄으로써 매체문학에 대한 이해력을 확충시킨다.
KR1095독서지도의실제(Practice of Reading Teaching)실습 3시간 3학점독서 후 토의와 토론의 진행 요령, 발문 만들기, 창의적인 독서활동, 독서 전 지도 활동, 읽기 방법 지도, 독서지도의 준비와 지도계획안 작성 등 독서 지도에 관련된 방법들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함으로써, 전문적인 독서지도사로서의 실제 능력을 배양한다.
KR1096아동문학의이해(Understanding Juvenile Literatur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아동들의 읽을거리 가운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동화를 비롯한 아동문학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도록 한다. 동화의 의미와 가치, 동화의 특징과 의의, 아동문학의 기능과 효과 등은 물론, 아동문학사에 대해서도 개관하게 함으로써 아동문학을 읽고 쓰는 데 자신을 갖게 한다.
KR1097글쓰기지도의실제(Practice of Writing Teaching)실습 3시간 3학점원고작성의 기본,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 갈래별 글쓰기, 단락쓰기와 문장 다듬기 등의 기초적인 이해는 물론, 창작동화, 위인전, 전기, 전래동화, 동시집, 과학·환경 도서 등 다양한 갈래의 글을 직접 써보는 능력과 원리를 익히도록 이끌어주는 훈련을 한다.
KR1999졸업논문및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3학점졸업예정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논문·시험 등으로 평가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국어국문학전공 학사일정
커뮤니티 씨알의 소리
소모임 글패
소모임 시연
소모임 바람
소모임 우연
이복규 교수 다음 카페
조정래 교수 다음 카페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문화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 사이트맵 문화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 사이트맵입니다